자주 묻는 질문(FAQ)

창업/창작과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전남콘텐츠코리아랩이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혹시 평소 궁금하셨던 질문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창작창업FAQ]

  • 관리자 (appkorea115)
  • 2019-02-15 12:03:00
  • hit194
  • vote0
  • 183.105.111.39

 

Q.

벤처캐피털, 엔젤투자, 인큐베이션, 엑셀러레이션 등 창업관련 용어들이 궁금합니다

 

A.

일반적인 창업 중 벤처창업은 높은 위험을 무릅쓰고 하되 잘 되면 큰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있는 비즈니스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모든 사업이 다 그렇기는 하지만 위험이 크니 과감한 모험 끝에 실패할 수도 있는 게임이지요. 이것이 큰 성공을 할 가능성을 타진하여 투자를 하는 것을 벤처투자라고 합니다. 이런 투자금융 혹은 이런 자금을 운용하는 곳을 벤처캐피털이라고 합니다.

창업을 지원하고 투자하는 일 중에서 벤처창업은 큰 시장 확보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계획을 설득함으로써 투자를 끌어내는 것입니다. 인터넷 시장이 폭발적으로 팽창하여 기대수요가 크던 시기에 부상했어요.

스마트폰과 SNS, 그리고 소셜미디어 시대를 만나면서는 빠른 시기에 효율적으로 기업을 일으키는 도전을 하게 되었는데, 이것을 스타트업이라고 합니다. 작은 실험과 과감한 도전을 하되, 빠른 시기에 효과적으로 사업을 세워 자리잡게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자리잡는 과정에서 규모를 키우고 체질을 강화하는 스케일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한편으로 시장개척 뿐 아니라 사회문제해결까지 도전하는 곳들을 사회적 기업, 혹은 소셜임팩트 기업, 소셜벤처 등으로 부릅니다. 최근에 이런 곳들을 위한 투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소셜미션 투자, 소셜임팩트 투자라고 합니다.

늘 실패하는 것이 사업이고 재기에도 지원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승산이 낮아도 뜻이 좋은 사업들이 있지요. 투자자들 역시 실패와 자금회수를 크게 염려하지 않고 소액을 투자하거나, 선의를 갖고 뜻이 좋은 기업에 실험적으로 투자합니다. 훌륭한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해서는 승산이 낮아도 지원을 하는 목적으로 투자하는 행동을 엔젤투자라고 합니다.

인큐베이팅은 전반적인 창업보육을 뜻하고, 엑셀러레이팅은 사업이 더 잘 되도록 성장의 패달을 밟아 가속도를 내는 투자 단계를 뜻합니다. ‘부스팅’한다고도 말합니다. 엑셀러레이팅은 꼭 자금의 투자를 통해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동업 혹은 협업상대를 찾아주거나 비즈니스모델을 고쳐주거나, 다른 시장진입을 도와주는 등 다양한 방법을 씁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